英 은행협회장 “내년 초 은행들 ‘脫 런던’” 경고_텔레그램 그룹 시청으로 적립_krvip

英 은행협회장 “내년 초 은행들 ‘脫 런던’” 경고_라이에타나 빙고_krvip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에 따라 대형 은행들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영국을 떠날 것으로 보인다.

영국은행협회(BBA) 앤서니 브라운 회장은 현지시간 23일 일간 옵서버에서 런던의 대형 은행들이 내년 초반에 영국을 떠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금 시점에선 국민과 정치권의 브렉시트 협상 논의가 은행들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국에 있는 은행들의 초미의 관심사는 과연 브렉시트 협상에서 영국이 이른바 '패스포팅 권한'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쏠려 있다. 패스포팅 권한은 EU 단일시장 회원국 소속 은행이 영국에 주재하면서 단일시장 모든 회원국의 기업과 개인에게 자유롭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지난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에선 영국이 이민 억제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는 EU 정상들의 강경한 태도가 다시 확인되면서 영국이 EU 단일시장에서 떠나는 '하드 브렉시트' 가능성을 증폭시켰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영국이 EU 단일시장을 떠나는 '하드 브렉시트'는 "힘든 협상"을 뜻할 것이라며 영국이 EU를 떠나는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브라운 회장은 "영국과 유럽 간 금융 서비스에 장벽을 세우는 것은 양측 모두를 더 나쁘게 만들 것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영국의 은행들이 현재 1조 천 파운드를 대출해 유럽 대륙의 풍부한 유동성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이 또한 위험해질 수 있다고 EU에 경고했다.

런던 금융지구인 '시티 오브 런던'이 신뢰할 만한 포스트 브렉시트 관계를 확보하지 않으면 런던 금융가에서 최대 7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