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삭제된 회의록이 완성본에 더 가깝다”_슬롯머신 실제 현금 상금_krvip

검찰 “삭제된 회의록이 완성본에 더 가깝다”_외배엽으로 질량을 얻는 방법_krvip

<앵커 멘트>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폐기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삭제된 회의록이 남아 있는 수정본보다 더 원문에 가깝다고 밝혔습니다.

실제 대화 내용과 더 유사하다는 건데, 왜 삭제를 한 건지 의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먼저, 김시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007년 10월 남북정상회담과 2008년 2월, 노무현 전 대통령 퇴임 때까지.

이 다섯 달 동안 2개의 정상회담 회의록이 만들어졌는데, "회의록 하나는 삭제됐다 복구했고, 다른 회의록 하나는 남아 있지만 국가기록원에 넘기지 않았다"는게 그동안 검찰이 밝힌 내용입니다.

검찰은 삭제된 회의록이 단순한 초안이 아니라 완결성을 갖춘 공식 문서라며, 내용상으로도 원문에 더 가깝다고 밝혔습니다.

즉 남북정상들이 나눴던 실제 대화내용과 더 유사하다는 의미입니다.

검찰은 삭제된 회의록과 수정된 회의록의 내용에 일부 차이가 있다면서도 구체적으로 뭐가 다른 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일단 두 회의록의 차이점을 대조하며 당시 청와대 관계자들의 소환 조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단순한 누락이나 실수가 아니라 당시 청와대에서 일정한 절차를 거쳐 회의록을 삭제하기로 결정한 정황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만약 회의록의 성격이 대통령 기록물로 최종 결론난다면 삭제에 가담한 인물들을 형사처벌할 수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KBS 뉴스 김시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