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수사자문단 소집하라”…대검, ‘검언유착’ 의혹 채널 A기자 요청 수용_알파베타와 감마선_krvip

“전문수사자문단 소집하라”…대검, ‘검언유착’ 의혹 채널 A기자 요청 수용_포커 턴은 무엇입니까 스_krvip

이른바 '검언유착'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채널 A 이 모 기자가 "전문수사자문단을 소집해 달라"며 제출한 진정을 대검찰청이 수용했습니다. 현재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수사팀이 아닌 다른 전문가들도 해당 사건에 대한 공소 제기 타당성을 따져봐야 한다는 판단을 대검찰청이 내린 겁니다.

대검찰청은 이 기자 측의 진정을 어제(19일) 받아들여 조만간 전문수사자문단을 소집해 해당 사건을 심의할 예정이라고 오늘(20일) 밝혔습니다.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은 2주 정도 걸릴 예정으로 이르면 이달 말 소집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수사자문단은 중요사안과 관련해 공소제기 여부 등을 심의하기 위해 검찰총장이 소집하는 자문기구입니다. 현직 검사와 대학교수 등 법률 전문가들로 구성됩니다. 전문수사자문단의 결정에 수사팀이 반드시 따를 필요는 없지만, 전문수사자문단과 수사팀의 결정이 다를 경우 이후 재판 등에서 수사팀의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14일, 이 기자의 변호인은 "법리적으로 강요미수죄가 성립할 수 없는 사안임에도 균형 있고 절제된 수사가 진행되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대검찰청에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을 요청했습니다.

검찰과 유착해 올해 초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를 강압적으로 취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 기자는, 유착 당사자로 지목된 한 모 검사장과 함께 현재 서울중앙지검 형사 1부에서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해당 수사팀은 압수수색 등의 형평성을 두고 대검찰청과 의견 차이를 보이기도 했는데 이러한 상황도 이번 전문수사자문단 소집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4월, 해당 의혹에 관련된 MBC와 채널 A 압수수색을 두고 채널 A에 대한 압수수색만 진행되면서 수사팀이 MBC에 대한 영장을 부실하게 청구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를 두고 윤석열 검찰총장은 "제반 이슈에 대해 빠짐없이 균형 있게 조사하라"고 입장을 밝혔고 서울중앙지검도 "법과 원칙에 따라, 치우침 없이 엄정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논란 가운데 이 기자 측은 최근 검찰이 확보한 휴대전화 포렌식 작업을 참관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법원이 휴대전화가 불법적으로 수집됐다는 판단을 내릴 경우 해당 포렌식 자료를 폐기하는 걸 전제로 참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기자 측은 앞서, 검찰이 압수수색의 유효기간과 장소 등을 위반해 이 기자의 휴대전화를 확보했다며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휴대전화를 돌려달라는 준항고를 제기했습니다.

해당 준항고는 서울중앙지법 형사31단독 김찬년 판사에 배당돼 심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편, '청와대 울산 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前 송철호 울산시장 캠프 선대본부장 김 모 씨 등이 "검찰이 위법 증거로 별건 수사"를 했다며 낸 진정은 대검찰청 인권부에 배당됐습니다.

사건을 배당받은 대검찰청 인권부는 현재 관련 자료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