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법 따라 엄정 수사…조국 통화 본질은 수사 압력”_돈이 들어오는 게임에서 이기는 방법_krvip

검찰 “법 따라 엄정 수사…조국 통화 본질은 수사 압력”_내기 없음 번역_krvip

[앵커]

청와대의 발표에 대해 검찰은 법 절차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하고 개혁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란 원론적인 입장을 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압수수색을 하던 현장 검사와 통화를 한 것에 대해선 '수사압력'이라고 규정했습니다.

보도에 김지숙 기자입니다.

[리포트]

윤석열 검찰총장과 대검 간부들은 청와대 브리핑 이후 머리를 맞댄 뒤 1시간 반 만에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헌법 정신에 입각해 인권을 존중하는 바탕에서 법 절차에 따라 엄정히 수사하고, 국민이 원하는 개혁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원론적인 내용이었습니다.

청와대 입장에 반발하는 모습으로 비쳐지는 것을 경계하면서도 헌법정신을 강조해 수사를 이어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다만, 조국 법무부 장관이 압수수색을 하던 검사와 한 통화의 본질은 '수사 압력'이라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사권을 가진 장관이, '신속하게 압수수색을 진행해달라'고 여러차례 말한 건 압력으로 밖에 해석할 수 없다는 겁니다.

검찰은 야당에 통화 사실을 유출했다는 여당의 주장에는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반발하는 분위깁니다.

수사 관계자들을 다 조사했지만 외부 유출 사실은 없었고, 유출이 있었다고 해도 수사 사안이 아니라 공무상 기밀 누설도 아니라는 겁니다.

하지만, 통화 사실을 공개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검찰 내부에서 이 내용을 들었다고 얘기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조 장관은 장관으로서 수사에 개입한 게 아니라 남편으로서 부탁한 것이라며 '인륜의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검찰은 한편, 조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의 소환을 앞두고 사실관계를 다지면서 관계자 조사와 압수수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