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당 “부적격 3종 세트”…與 “인사권 무력화”_산타카타리나 베토 카레로 공원_krvip

野 3당 “부적격 3종 세트”…與 “인사권 무력화”_모든 포커 패는 두 쌍으로 나옵니다_krvip

<앵커 멘트>

오늘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를 시작으로 이번주 모두 6명의 국무위원 후보자 청문회를 앞두고, 여야 공방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야권은 이른바 '신 부적격 3종 세트' 후보자들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있고, 여권은 청문회 시작 전 사퇴 요구는 정치 공세라고 맞섰습니다.

송수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은 김상곤, 송영무, 조대엽 세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추경안 처리 조건으로 내걸며 공세 강화에 나섰습니다.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은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세 후보자에 대한 해소책이 없으면 추경 논의는 진행되기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당도 세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즉각적인 조치를 요구하며 여권을 압박했습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청와대가 인사 검증 실패의 책임을 국회로 떠넘기고 있는데 이는 노골적인 모독이라며, 조국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과 해명을 요구했습니다.

바른정당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겨냥했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의원 전체회의에서 세 후보자를 제청한 것은 헌법상 이낙연 국무총리라면서 이 총리가 임명 제청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의 낙마 요구는 새 정부에 대한 흠집내기라고 맞받았습니다.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후보자에게 최소한의 방어권도 보장하지 않는 것은 대통령의 인사권을 무력화하는 거라며, 야당의 발목잡기로 협치의 꿈이 사라지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야당이 무조건 반대했던 후보자들이 임명된 뒤 큰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을 야권은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